본문 바로가기

News

[세계일보] 사랑하지만, 결혼은 미친짓이다


[세계일보] 기사원문보기 >>
사랑하지만, 결혼은 미친짓이다



안티-결혼 다큐멘터리 ‘두 개의 선’은 결혼에 대한 맹목적인 핑크빛 환상에 물음표를 던지며, 결혼과 육아에 대한 생생한 현실을 보여준다. 과연 우리 사회에서 결혼하여 사는 삶이 그렇게 행복하기만 할지, 그러한 행복이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고민들을 공유해보자는 영화다.

다큐멘터리 감독 ‘지민’과 대학 시간강사 ‘철’은 6년째 동거 중이다.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사는 게 결혼과 뭐가 다를 게 있냐고 주위 사람들은 묻지만, 이 커플은 결혼제도를 거부한다. 할 필요성을 못 느꼈기 때문이다. 더러는 이들을 가리켜 ‘이기적’이라거나 ‘철이 없다’고 하지만 개의치 않는다. 조금 더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인생을 살아가고 싶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결혼이라는 게 남자와 여자의 관계를 넘어 집안과 집안의 관계가 되어 버리지 않냐고, 그 속에서 정작 당사자들의 관계는 없어지고 마는 것이 아니냐고 이들은 질문한다. 또 가부장제 사회에서 결혼이란 남자에게 남자의 역할을, 여자에게 여자의 역할을 강요하는 틀이 아니냐고 따진다. 하지만 동거라는 형태로 적당한 긴장감과 자립심이 유지되던 일상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린다. 임신 테스터에 나타난 ‘두 개의 선’이 의미하는 대로 ‘아이’라는 존재가 그들 사이를 파고든 것이다. 


발칙하기 그지없는 우리 시대 청춘들의 연애이야기 ‘두 개의 선’은 기존에 별로 다뤄지지 않던 동거와 혼전 임신, ‘비혼’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신선하다. 주인공 지민씨가 실제 임신을 하게 되면서 겪는 고민과 갈등, 출산과 육아까지의 치열한 기록을 담아내고 있다. 개인의 삶과 인식 체계를 옭아매는 결혼이란 기존 제도를 거부하려던 이들의 저항은 아이 출산 후 힘없이 무너지고 만다. 출생신고를 하는 喙兌壙� 현실적인 난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동거 커플의 아이까지 사회 복지 체계 안에서 보호하는 선진국들과 달리, 법적 혼인 관계에서 출생한 아이만을 일반적인 기준으로 삼는 우리 사회에서는 결혼 없이 아이를 낳아 기른다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기만 하다. 아기가 선천성 이상으로 태어나자마자 큰 수술을 받게 되면서 복지 혜택을 받기 위해 이들 커플은 어쩔 수 없이 혼인신고를 하게 된다. 자그마한 서류에 자그마한 도장을 찍은 이후 편해졌다. 하지만 동시에 화도 나고 슬프기도 했다. 모를 무언가와 싸우다 졌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피하고 만 나약함에 대한 부끄러움도 남았다. 차이를 인정해달라 고집 피우는 일에 지쳐서 도망쳤고 한편으로 아이가 눈에 밟혀 멈추고 말았다. 단지 다르다는 것을 인정받고 싶었을 뿐인데….

서로 무척 아끼고 사랑하는 ‘평범한’ 연인이지만, 남들 다 하는 결혼을 거부하는 ‘평범하지 않은’ 이 남녀의 이야기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결혼을 정말 꼭 해야 하는 거냐고.



(...후략)




>> 기사전체보기

>> 상영관 정보 및 시간표


***

두 개의 선 2 lines

2011┃HD┃82min┃Documentary┃color┃16:9┃stereo2012. 02. 09. 개봉!


SYNOPSIS
결혼, 그거 꼭 해야 해?

 

대학에서 만나 연애를 시작한 지 10, 룸메이트이자 연인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지민과 철. 소위 결혼 적령기에 접어든 그들에게 ‘언제 결혼할거냐’, ‘왜 결혼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은 어느새 일상이 되었지만, 그럴 때마다 ‘도대체 결혼은 왜 하는거냐’고 되묻곤 했었다. 이대로 함께여도 충분히 행복한 생활. 법과 제도, 다른 관계들 속에 억지로 포함되고 싶지 않았다. 이따금씩 아이와 함께인 삶을 상상해보기도 했지만, 그저 상상일 뿐이었다.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여자와 시간강사로 뛰어다니는 남자에게 그것은 아주 먼 미래의 일이었다. 그렇다! 두 개의 붉고 진한 선을 만나기 전까지는 분명히 그랬다.




 

Contact


Twitter. <두 개의 선> 지민 감독 @docu2sun
          시네마 달 @cinemadal

Blog. http://2lin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