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한겨레21] 안티 ‘정상가족’을 외치다


[한겨레21] 기사원문보기 >>





안티 ‘정상가족’을 외치다
동거 커플 지민과 철이가 육아를 위해 법적 결혼을 하며 만난 결혼 제도의 균열과 변화…
셀프다큐멘터리 영화 <두 개의 선>







 
(전략)


결혼제도 안으로 들어가기를 거부하려는 이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하는 것은 오히려 지민의 부모님이다. 지민의 부모님은 함께 노동운동을 했다. 지민을 임신한 어머니는 떠밀리듯 결혼했고, 아버지의 수배와 수감 생활 동안 어머니는 노조사무실에서 일하며 육아와 생계를 책임졌다. 지민이 13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가 돌아왔지만, 어머니는 자신이 결혼에 맞지 않는 사람이라며 집을 나갔고, 그 뒤 10년간 형식적인 결혼관계를 유지하다가 3년 전에 이혼했다. 어머니는 지민이 두려워하는 것이 뭔지 안다. “한 가지를 타협하면 열 가지를 타협하게 되고 결국 똑같아질 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지민에게 ‘정상가족’은 의식적으로 거부해야 할 무엇이자, 무의식적으로는 투항하고픈 안온한 것이기도 하다. 지민은 결혼에 대한 자신의 문제의식이 아이를 핑계로 흐려지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본다.
가난한 집안의 장남인 철이 역시 결혼에 부담감을 느낀다. 그는 결혼을 통해 집안이 확장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의 남성 가장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무엇인지 잘 안다. 그는 경제력이 없는 자신이 사회적인 가장의 역할과 마주했을 때 느껴지는 자아 손상감을 털어놓는다.
그러나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기르겠다는 그들의 저항은 난관에 부딪힌다. 아이는 선천성 질환으로 수술을 받게 되었고, 아이의 건강에 모든 관심이 쏠렸다. 지민은 자신이 아이를 원치 않았다는 죄책감에 마음이 약해진다. 게다가 선천성 질환에 대해 정부의 수술비 지원을 받으려면 제도적인 결혼이 필요했다. 제도의 차별에 직면한 이들은 결국 투항해버린다. 철이는 비겁한 패배였다고 자평하고, 지민은 혼인신고를 통해 불안감을 떨쳐버리려는 욕망이 있었음을 실토한다. 이들은 혼인신고를 하고, 엄마의 성을 쓰는 것도 포기한다. 지민은 젖을 먹이는 행위를 통해 모성을 확인받으며, 결혼제도 안으로 들어와 점차 전통적인 성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음을 씁쓸히 털어놓는다. 결국 두 사람은 공고한 결혼제도 앞에서 패배하고 만 것인가? 그렇지는 않다. 영화는 끝까지 성찰과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며, 사실적이고 솔직한 고백을 통해, 결혼의 실체와 그 균열을 심도 있게 파고든다.


다른 주체들이 오고 있다!

<두 개의 선>은 동거, 결혼, 임신, 출산, 육아 등 20~30대 이성애자 남녀라면 피해갈 수 없는 고민의 지점들을 묘파해나간다. 주인공인 지민과 철이는 자신의 가족사와 성의식, 결혼관, 심지어 무의식까지 어떠한 치부나 금기 없이 카메라 앞에 벗어놓는다. 이들은 동거와 결혼 사이를 끈질기게 버티며, ‘결혼의 정상성’이 무엇이며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보여준다. 결혼은 비혼과의 차별을 통해 스스로를 유지하는 국가제도이자, 우리의 무의식에 작용해 남성과 여성이라는 역할을 스스로 떠맡도록 만드는 끈질긴 이데올로기다. 영화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이를 확인시키며, 동시에 결혼제도가 이미 심각한 균열을 맞고 있음을 보여준다. 두 가지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첫째, 남성 노동자의 경제적 기반이 취약해짐에 따라 가부장적 결혼을 거부하는 남성 주체가 출현한다는 사실이다. 철이처럼 생계노동을 통한 가족 부양이라는 성역할을 자기 삶의 억압으로 받아들이는 남성이 결혼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부모 세대의 결혼관 변화다. 지금 20~30대의 부모 세대는 1997년 외환위기와 가족 해체를 겪으며 이혼율의 상승을 몸소 겪었다. 또한 1980년대 초 대학 교육을 받은 여성이 부모 세대로 유입됨으로써, 부모의 결혼관 역시 크게 변화했다. 얼마 전까지는 젊은 여성 혼자 결혼 앞에서 버티다 상대 남성과 부모의 등쌀에 투항해버리는 꼴이었다면, 이제는 상대 남성과 부모 모두 다른 욕망을 지닌 주체로 변화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지민과 철이, 지민의 어머니는 결혼의 절대성을 반쯤 걷어낸 사람들이다. 다른 주체들이 오고 있다!
 

 







>> 기사전체보기


>> 상영관 정보 및 시간표
>> GV(관객과의 대화) 한 눈에 보기




***





두 개의 선 2 lines

2011┃HD┃82min┃Documentary┃color┃16:9┃stereo2012. 02. 09. 개봉!

 


SYNOPSIS

 

결혼, 그거 꼭 해야 해?

대학에서 만나 연애를 시작한 지 10년, 룸메이트이자 연인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지민과 철. 소위 결혼 적령기에 접어든 그들에게 ‘언제 결혼할거냐’, ‘왜 결혼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은 어느새 일상이 되었지만, 그럴 때마다 ‘도대체 결혼은 왜 하는거냐’고 되묻곤 했었다. 이대로 함께여도 충분히 행복한 생활. 법과 제도, 다른 관계들 속에 억지로 포함되고 싶지 않았다. 이따금씩 아이와 함께인 삶을 상상해보기도 했지만, 그저 상상일 뿐이었다.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여자와 시간강사로 뛰어다니는 남자에게 그것은 아주 먼 미래의 일이었다. 그렇다! 두 개의 붉고 진한 선을 만나기 전까지는 분명히 그랬다.

 


 

 

Contact


Twitter. <두 개의 선> 지민 감독 @docu2sun
          시네마 달 @cinemadal

Blog. http://2lines.tistory.com